[복식가계부 쓰기] 2. 후잉 이용해보기 / 가입 및 사용방법(메뉴얼)
이전 가계부는 엑셀을 이용해 사용했다. 사실 가계부라고 말하기도 좀 그런것이, 그저 각 항목의 예산만 할당 해 그 안에서 사용했고 지출 내역은 따로 기록하지 않았기때문에 내 입으로 가계부를 썼다고 하기가 좀 그렇다.
그래서 이번에 돈 모으기를 하면서 가계부를 '잘 쓰고' '잘 활용'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기 때문에 엑셀로 저장하면서 사용해도 되지만 이미 잘 되어 있는 플랫폼을 이용해도 좋을 것 같아서 후잉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기로 했다. (광고 아니고 내돈 내산. 비록 무료체험 기간이 있어서 아직은 내돈내산은 아님)
복식 가계부 쓰기 시리즈
1. 예산 세우기 / 항목 분류 다시 하기
[복식 가계부쓰기] 1. 예산 세우기 / 항목 분류 다시 하기
그동안에는 사실 월급을 받으면 반 이상이 대출 이자로 나갔기때문에 남은 돈에서 고정비로 정해진 돈 쭉쭉 나가면 얼마 남지 않은 돈 안에서 생활해야했기 때문에 따로 가계부를 쓰지 않았다.
stuchin.tistory.com
[복식가계부 쓰기] 2. 후잉 이용해보기 / 가입 및 사용방법(메뉴얼)
후잉 가계부 홈페이지 : https://whooing.com/
후잉가계부
인터넷가계부 후잉. 간편한 입력과 상세한 재무제표 제공(기간내손익,자산부채 현황, 목표/예산 관리). 웹과 모바일 모두 이용가능.
whooing.com
후잉 가계부를 쓰려고 하게 된 건, 그냥 자산관리를 위한 가계부가 뭐 있을까 검색 하다가 '이게 유료지만 정말 쓸만하다'라는 평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가계부를 돈주고 쓰나라는 생각이 잠시 들었지만, 많은 사람들이 굳이 자기 돈 내면서 쓰는데도 추천하는데는 이유가 있을것이 아닌가. 일단 무료 체험 기간(약 3개월)도 있고 다른 가계부보다 정확히 자금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사용해보기로 한다.
가장 좋은 것은 내가 사용법을 잘 파악해서 3개월 후에도 돈 내고 쓰면서 자산을 잘 관리 하는것이고 두번째로 좋은것은 이 가계부가 나랑 안맞을 경우 3개월 되기 전에 탈퇴하는 것이겠지.
후잉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앱이 아닌 웹기반 프로그램이라는 점이 좀 특이하다. 어쨋든 나는 아직 마음을 완전히 준게 아니니까 프로그램 설치는 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시작하기로 하였다. (마음을 다 주지 않았는데 내 노트북에 깔수는 없는 법)
회원 가입하는 단계가 매우 간단하다. 이메일과 비밀 번호만 등록하면 바로 가입이 가능한 듯하고 소셜로 연동하면 다른 설정 없이 바로 가입이 된다. 나는 구글 연동으로 바로 시작했다.
그 다음으로는 별도로 별명을 설정하는 창이 나오는데 이 별명은 후에 후잉 커뮤니티에 글을 쓰거나 할때 사용되는 아이디이니 잘 생각해보길 바란다.
별명 생성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랜덤으로 별명을 제공하는데 나온게 훔치는 나무 .. ㅋㅋㅋ 랜덤으로 돌리다가 마음에 드는 이름을 선택 했다. 수명 합리적, 손질하는 깻잎, 분리되는 소포, 알파고 판단, 각각뱜풀질 등 주옥같은 별명이 계속 나와서 선택하는데 애를 먹었다. 어렵게 어렵게 선택을 했더니 결제 버튼, 체험판 시작 이런 안내가 하나도 없이 바로 메인 화면이 나와서 당황했다.
비용이나 무료체험 이런 내용이 하나도 없어서 어떻게 된거지 싶어 사용자 항목을 보았더니 처음 3개월은 무료 버전으로 결제가 된 것이다. 최대한 이 기간동안에 잘 적응해봐야지.
결제창을 보면 5년, 10년 결제도 있는데 '이만큼 쓰는 사람이 있나?' 싶었던 찰나, 후기를 보니 '후잉 10년차입니다' 이런 사람이 있었다. 데이터가 쌓일 수록 관리하기 좋은 프로그램인가 싶다. 일단 써보고 확인하는걸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이 떴는데 항목 설정을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일단 다 입력하면 되나 싶었는데 적금, 계좌간 이체 등등의 항목은 어떻게 설정하는지 몰라서 진행이 안되고 있었다. 그래서 찾아보니 다행히 메뉴얼이 있긴 했다. 메인에 알기 쉽게 나와 있는것은 아니니 아래 파일을 참고 하길 바란다.
이 메뉴얼에는 후잉에 대한 개요가 나와 있으며 기본 개념에 대한 추가 동영상및 텍스트 자료도 포함 되어 있다. 뭐든 시작하기 전에 설명서를 잘 읽어보면 시간을 절반이나 아낄 수 있다. 설명을 잘 읽어 보고 본격적인 셋팅은 다음 포스팅에서 진행하도록 하겠다.
-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 함께 배우며 성장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