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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 사기 당할뻔할 썰 / 개인 정보 유출 의심 시 대처법 / 신분증, 전화번호 도용 사기 방지법

by PROJECT-B 2022. 3.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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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가지고 있는 부채이자가 높은 편이다. 햇살론 상품 1개와 고금리 상품 1개를 이용해 총 3천만원을 대출 받았고 현재 남은 원금이 2,500만원 정도이다. 두 상품 중 한가지가 이자가 너무 높아 상환금 대비 원금이 줄어들지 않아 햇살론 같은 서민 지원 저금리 대출로 갈아 타서 대환하기 위해 햇살론을 알아보는 중이었다. 인터넷에 '정부 지원 햇살론' 또는 '정부 지원 서민 대출'을 찾아 보다가 그나마 공신력있는 곳에 대출 문의를 하였다. 처음에는 어? 어? 했지만 나중에 점점 '대출 사기인것 같다'라는 느낌이 와버렸고 이미 내 정보는(신분증 사본과 전화 번호) 털렸고.. 나는 실제 상황이었지만 혹시나 아직 이런일을 겪어보지 못한사람이이 있다면 예방 차원에서, 그리고 나와 같은 사람들이 있다면 추가 피해 방지 차원에서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진행 기록을 남긴다.

사건 개요
대출 사기가 의심되는 상황은?
그들이 내게 했던 말
대출 사기(혹은 사기 의심) 인지 시 대처 요령
TMI: 사기 의심 업체에 대출 진행 거절 후 벌어진 일
개인정보 유출 시 대응 요령

대출 사기 당할뻔할 썰 / 개인 정보 유출 의심 시 대처법 / 신분증, 전화번호 도용 사기 방지법


정부 지원 대출 검색 결과 - 대부분 정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org / go.kr)가 아니다

사건 개요

위에서 말했다시피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 대출로 전환하기 위해 인터넷에서 '정부지원 대출' '햇살론' 등의 키워드로 찾아보고 있었다. 이미 겪어보고 안 사실이지만 정부지원이라는 글자를 붙여서 검색해도 나오는 결과는 대부분 대출 중개인이 운영하는 사이트이다. 정말로 제 1금융권이나 정부지원을 받고 싶다면 직접 은행을 가거나(1금융 은행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 정부기관 사이트에 들어가서 찾아보는것이 좋다.
어쨋든 얼마전의 나는 그저 저 키워드로 찾아보기만 했고 사실 저축은행에서도 정부 지원으로 운영되는 상품이 있다는걸 알기 때문에 먼저 문의를 남겼다(전화번호, 생년월일, 이름). 보험 문의하는것과 꽤 비슷했다.
사실 나는 이렇게 내 정보를 남겨두고 상담 문의요청하는걸 너무 싫어하지만 대출이 필요했기에 '어쩔 수 없다'생각하며 정보를 남겼다.
그리고 얼마 되지 않아 연락이 xx의 xxx의 대리라며 문의남긴것 보고 전화 했다며 나에게 연락을 했다.

대출 사기가 의심되는 상황은?

대출 문의를 할 때부터 나의 목적은 정확했다. 저금리로 전환할 것. 되도록이면 1금융권의 상품을 받을 것. 뭐 이 조건이 되지 않는다면 조금 더 기간을 두고 대출금을 성실하게 상환하여 나중에 다시 저금리 대환을 할 생각이었다. 상담원(중개인)에게도 이 사실을 명확히 말했고 알겠노라고, 현재 나의 연봉과 상황 등등을 보면 무조건 될것이다 호언장담하며 알아보겠다고 했다. 그리고 얼마 뒤..

아 고객님, 여러 군데를 알아 봤는데 현재 이용하고 계시는 햇살론 상품때문에 바로 1금융권 대출이 어렵습니다. 일단 다른 대출로 전환 하신 뒤 그걸 신용 안정기동안 이용하신 뒤에 전환 할 수 있는데 그걸 추천 드려요.


라는 답이 돌아왔다. 그러니까 일단 s모 저축은행에서 금리 17.9%로 2500만원을 대출해 채무를 통합하고 그 신용 안정기라고 하는 2~3개월동안만 원금과 이자금을 납입하고 그 이후에 바로 1금융권으로 대환해 주겠다는 이야기였다. 여기서부터 조금 이상했다.
'성실히 상환하는 신용안정기를 거친 후 1금융권 대환이 된다면 그동안 내가 성실하게 약 10개월동안 이미 상환하고 있던건 뭐가 되나. 그걸로 이미 된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또한 은행권에서 대출 상담을 하면 처음에는 개인 핸드폰 번호로 오더라도 정식으로 서류를 보낸다던가 하는 중요한 일을 할때에는 대표 번호로 전화가 온다던가 하는데 이번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개인 핸드폰번호로 전화가 왔다.


그들이 내게 했던 말

2~3개월동안 이용하는 대출이지만 이자가 무려 17.9%이다. 그래서 '지금 제가 이용하는 것보다 이자가 너무 높은데요?'라고 했더니

"고객님, 월 상환금을 생각해 보세요. 현재 상환하시는 금액이 월 70만원 정도인데 이 상품은 이자가 높아도 월 62만원 정도밖에 되지 않아요. 지금 상환하시는 금액보다 8만원이 낮아요. 딱 두세달 동안만 8만원 정도 적게 상환하시며 이득 보시다가 낮은 상품으로 갈아타면 되요."라고 했다.

근데 이건 잘 생각해보면 웃긴 말이다. 당연히 내가 처음 대출 받은것은 3천만원 기준에 대한 상환금이었다. 중개인이 말한 저 상품은 2500만원에 대한 상환금이며 기간은 5년으로 잡았을 때이다. 대출금은 줄어들고 상환기간은 다시 5년으로 늘어나니 상환금이 적어지는건 당연하지 않은가. 진짜 저 사기꾼의 말장난



나 : 아 월 납입금은 그렇긴 한데 만약에 2개월 후에 대환이 안되면 저는 저 이자로 계속 상환을 해야 하는거잖아요. 대환이 안될 가능성도 있는데 ..

"아 고객님,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무조건 됩니다. 제가 팀장님께 승인 받아 두었습니다."

아니 너네는 중개인이면서 너네 팀장한테 승인 받으면 뭐하냐 은행이 허락해줘야지.


그리고 이런말도 했다.
'저희는 고객님의 금리가 낮은걸로 전환되야 돈을 벌어요. 고객님이 낮은 금리로 대환되는게 저희의 실적이에요.' 라고 말이다. 그럼 처음부터 낮은 금리를 제공해주라고. 내가 연체한것도 아니고 성실납부 하고 있는거 확인했잖아여.


처음에는 딱 2개월만 이용하고 낮은 금리로 대환해준다고 하니 '그래, 어차피 지금 내는 상환금보다 금액도 적고 두달 후에 전환할꺼니까 한번 해보자'라는 생각으로 진행을 하려 했다. 그래서 중개인과 연결된 s모 저축은행에서 확인 전화 오고 약관도 받았다. 이제 최종 확인만이 남은 상태였는데 신이 도왔는지 퇴근시간이 다 되어서 내일 이어서 진행하기로 한 것이다. 집에 와서 약관을 보다가 보니 빌리는 돈은 2500인데 만약 대환이 안된다면 상환해야 할 총 금액이 4100만원이었다. 이런 사기꾼들아.
그래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전환대출 사기'를 열심히 찾아보기 시작했다. 그런데

출처 : https://geteng.tistory.com/entry/%EB%8C%80%EC%B6%9C%EC%82%AC%EA%B8%B0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도 대환대출 사기에 대해 나와 있는데 위의 블로그 글이 더 이해하기 쉬우니 첨부한다. 그러니까 공통적으로 사기 패턴이 처음에 대환 대출을 해준다고 했다가 신용 문제로 고금리 대출을 잠시만 이용한뒤 전환해주겠다로 바뀐다는 것이다.
그리고 대출여부는 대출당시 고객의 신용등급·채무내역·연체이력 등을 고려해 금융회사가 결정하는 것이므로 저금리 대환대출을 약속하는 행위는 대출사기일 가능성이 높다고 금융 감독원 홈페이지에도 쓰여 있었다.
물론, 내 대출을 중개하는 사람이 사기꾼이 아닐 수도 있었겠지만(0.001% 정도) , 이렇게 동일한 패턴을 '사기입니다. 속지마세요'라고 말해주는데 굳이 더이상 진행 할 필요가 없었다.


대출 사기(혹은 사기 의심) 인지 시 대처 요령

대출을 진행해 본 사람은 알겠지만 최종적으로 대출을 받지 않더라도 대출을 심사하는 과정에서 신분증, 주민등록번호, 핸드폰 번호가 기본적으로 상대방에게 넘어간다. 요즘 같이 비대면 서비스가 많아진 상황에서는 이게 더욱 위험한데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신분증과 전화번호만으로 계좌를 개설 하거나 소액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위의 정보로 불법 핸드폰을 내 명의로 개통한 뒤 그걸로 금융 상품을 이용하는 패턴인 것이다.
그래서 먼저 중개인이 아닌 최종 대출을 해 줄 S모 저축은행의 상담사에게 연락을 남겼다. 일단 대출이 더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하는것이 먼저다.

대출 취소 요청 - 핸드폰 캡쳐

S저축은행에 진행 취소요청을 했더니 별 말없이 바로 취소 해 주었다. 그런데 저 인지경로에 대출 모집인이 이*호였는데 나와 통화한 대리라는 사람은 그 이름이 아니었다. 어쨋든 대출 취소를 먼저 요청하여 더이상 대출이 진행되지 않도록 하였고 이제 개인 정보가 많이넘어갔으니 다음날 아침 금융감독원 불법 사금융 피해 신고센터에 문의하기로 하였다.


TMI: 사기 의심 업체에 대출 진행 거절 후 벌어진 일

한시간도 안되는 사이에 오는 대출 연락들

이튿날 아침 출근을 해서 일을 하고 있는데 대출 중개인에게서 전화가 왔다. 왜 대출을 진행하지 않냐고 말이다. 다른 자세한 이유는 말을 하지 않고 그냥 진행하지 않으려고 한다 하고 전화를 끊고 나서 한시간동안 정말 열통 정도의 대출전화를 받았다. 여러군데 대출 회사에서 전화가 왔는데 내가 대출문의를 남겼다는 것이다. 그리고 무슨 투자 클럽에서 내가 VIP클럽에 가입되었다고 감사하다며 문자도 왔다. 내가 대출 진행을 하지 않는다고 하자 내 핸드폰 번호와 주민등록 번호를 이용해 여기저기 대출 신청 문의를 한 모양이었다.


개인정보 유출 시 대응 요령

더 있으면 안될 것 같아서 바로 금융 감독원 불법 사금융 피해 신고센터에 전화하여 대응 요령을 물어 보았더니 자세한 설명이 있는 문자를 하나 보내 주었다. (대출 피해를 입은게 아니라서 그냥 문자로 안내 받기로 했다)
홈페이지에도 나와 있긴 하지만 문자로 자세하게 안내 받을 수 있으니 대출 사기뿐 아니라 개인정보 유출 피해가 염려 된다면 금융감독원 불법 사금융 피해 신고센터에 전화해서 상담을 받도록 하자.

1. 개인 정보 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 사고 등록 https://pd.fss.or.kr/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 예방 시스템 캡쳐
등록 완료 화면 

첫번째로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 예방 시스템에 방문하여 개인 정보 노출자 시스템에 등록 하는 것이다. 이를 등록하게 되면 이 정보가 금융 회사에 공유 되어 해당 명의로 금융 거래가 시도 될 경우 일부 거래에 한해 (신규계좌 개설, 신용카드 발급, 휴대전화 단말기 할부구입시 보증보험 가입 ) 거래가 제한 된다. 나중에 본인이 신규 계좌를 개설하거나 할 경우 등록을 해제하면 된다.


2. 주민등록 재발급 신청(정부24 홈페이지) https://www.gov.kr

홈페이지 상 신청
신분증 재등록 신청 과정

정부 24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여러가지 민원을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신분증 재발급이다. 대출 심사를 요청할 때 신분증 사본을 보내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대출 사기가 의심된다면 신분증도 재 발급 받는것이 좋다. 수수료 5,200이 들어가며 온라인상에서 결제 가능하다. 수수료 5000원에 부가 수수료 비용이 200원 더 들어갔다. 재발급까지의 기간은 20일 정도 소요되며 신청 후 6개월 이내 해당 관내 읍, 면, 동사무소에서 찾아가면 된다. 대출 사기 덕분에 거의 10년만에 하는 신분증 업데이트.
인터넷 신청이 어렵다면 거주지역의 동사무소에 방문하여 신분증 재발급 신청을 해도 된다. 최근 6개월 이내 찍은 신분증용 사진이 필요하니 잊지 않고 챙겨 가도록 하자.


3. 명의 도용 계좌 개설 여부 확인 - 금융결제원 계좌정보 통합 관리 서비스(https://www.payinfo.or.kr/index.do)

계좌 통합 조회 화면 

신분증도 개설 하였다면 이제 그동안 내 이름으로 나도 모르는 도용계좌 개설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위의 사이트에 접속하여 본인 인증을 한뒤 [내 계좌 한눈에] 메뉴를 클릭 - 대출 계좌 상세내역(은행, 계좌번호, 개설일, 잔고 등)을 확인한다. 만약에 명의 도용된 계좌가 개설 된것을 확인 했을 경우 해당 금융회사에 피해 사실을 바로 신고 하고 지급 정지를 신청 해야 한다.
위의 과정을 따라 하나씩 보니 다행이 그동안 새로 개설 된 계좌는 없없다. 저녁에 대출 진행을 취소하고 그 다음날 바로 신분증 변경 및 도용계좌 확인을 진행해서 그런 것 같다.


4. 명의 도용된 휴대전화 개설 여부 확인 -한국 통신 진흥 협회 명의 도용 방지서비스(https://www.msafer.or.kr/index.do)

휴대폰 가입 사실 현황 조회 서비스 

마지막으로 명의 도용한 핸드폰이 개설되었는지 확인하는것이 중요하다. 한국 통신 진흥 협회 명의 도용 방지서비스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가입 사실 현황 조회] 메뉴를 클릭한다. 여기서 본인 명의로 개설된 핸드폰이 몇대인지 확인 할 수 있다. 만약 명의 도용된 핸드폰이 개설 되었다면 이동통신사에 회선 해지 신청 및 명의 도용 신고까지 해 두는 것이 좋다.
또한 추후에 발생할 문제에 대비하여 [가입 제한 서비스] 메뉴를 클릭하여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 신규개설을 차단 할 수도 있다.


4번까지만 진행해도 명의 도용에 의한 피해를 충분히 줄일 수 있지만 나는 핸드폰 번호까지 바꾸기로 하였다. 대출 상담 신청했다면서 계속 스팸 전화가 오는것도 싫었기 때문이다. 번호 변경 자체는 어렵지 않았다. 통신사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바로 그자리에서 번호 변경을 할 수가 있다 (물론 기간 및 횟수가 제한적이어서 함부로 자주 바꿀 수는 없다)

이렇게 번호 바꾸기까지 완료하니 더이상 대출 상담 요청했다면서 오는 전화를 받지 않게 되었다. 물론 카카오톡을 다시 새로운 번호로 인증 받아 깔아야 하고 지인들에게 바뀐 번호를 알리느라 시간을 쓰긴 했지만 오히려 더이상 대출을 비롯한 스팸 전화 문자를 받지 않아서 좋다. 당분간은 저금리 대출보다는 다달이 상환하면서 저축한 돈으로 중도 상환 하는 방식으로 채무를 줄여가야겠다. 마음같아서는 나에게 그 대출 중개인의 번호가 남아있기 때문에 똑같이 욕하고 여기저기 대출 상담 요청을 남기고 싶지만(전화번호로만 할 수 있다면 ㅜ) 나는 선량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기에 그냥 여기서 끝내기로 했다.
만약에 대출 사기가 의심된다면 '어 .. 어..어?' 하다가 넘어가지 말고 조금 귀찮지만 적극적으로 개인정보 유출 피해 사실을 알리고 개인 정보 변경 및 갱신을 위해 시간을 쏟길 바란다. 그 전에 이런 피해 상황이 발생하지 않길 더욱 바란다.


  •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립니다. 
  • 함께 배우며 성장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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