近2000亿美元!中国2016对外投资增长四成
2000억 달러에 근접! 중국 2016년 해외투자 40% 성장
http://finance.qq.com/a/20170203/003699.htm
2016年,中国海外直接投资(FDI)飙升40%,创纪录地达到近2000亿美元。这组数据来自柏林墨卡托中国研究中心和咨询公司荣鼎集团于近日联合发布的报告,显示了中国企业2016年在海外大并购的现象。
2016년, 중국 해외 직접투자가 40% 급증, 2000억달러의 기록을 세웠다. 이 수치는 베를를 카드 중국 연구센터와 투자회사 롱딩그룹이 최근 함께 발표한 것으로 중국 기업이 2016년 해외에서의 인수 합병 현상을 보여준다.
随着中国经济实力的增长,中企“走出去”投资并购,并在全球布局已成为常态。对于中国2016年的海外投资情况,上述报告称“这亦巩固了中国作为全球顶级直接投资国之一的角色。”
중국 경제의 성장에 따라 중국 기업의 해외 투자 합병은 이미 세계적으로 일반적인 상황이 되었다. 2016년의 해외 투자 현황에 대해 중국이 최고의 글로벌 직접투자국으로서의 견고함을 보여준다고 기술하였다.
而普华永道同期发布的《2016年中国企业并购市场回顾与2017年展望》也支持这一看法,其数据显示,2016年中国并购市场的交易金额与交易数量均再创新高,其中内地企业海外投资增幅达142%,创历史新高;内地企业海外并购投资金额增长246%,至2210亿美元。
PWC에서 동시에 발표한 <2016년 중국 기업 합병시장 회고 및 2017년 전망>역시 이 견해를 지지하며 이 자료는 2016년 중국 합병시장의 거래금액과 거래량평균이 새로운 기록을 갱신한 것과 내지 기업의 해외 투자 성장폭 142% 증가, 내지 기업의 해외 합병 투자 금액 246% 성장하여 2210억 달러에 이르렀음을 보여준다.
进入2017年,中国仍能持续这种对外投资“猛增”的趋势吗?各方看法中,审慎与乐观同行:在其中特朗普当选总统所带来较大的不确定性和政治风险、中国政府的新规、外汇出境审批时间的延长等恐对部分交易产生不利影响。
2017년에 들어서면서 중국은 여전이 이러한 맹렬한 해외 투자를 지속할 수 있을까? 여러 방면 중 신중하며 동시에 낙관적으로 볼 때 이번 트럼프 당선인이 몰고온 불혹실성과 정치리크, 중국 정부의 새로운 규법, 외화 출경 비준 기간의 연장 등이 부분적으로 무역생산에 불리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国家发改委主任徐绍史日前曾表示,在境外投资、对外投资快速增长的同时也出现了一些不够理性的倾向。对大额非主业的投资和一些不规范的投资行为,要进行真实性、合规性的审核,引导企业审慎决策、精准投资、理性投资。“这是必要的,但是我们支持对外投资这个政策没有变,也不会变。”
국가 발전 개혁위원회 주임 쉬샤오시는 해외투자에 있어서 해외 자본의 급속한 성장과 동시에 비이성적인 현상이 나타난다. 거액의 비주류산업에 투자와 비규범적인 투자 행위에 대해 진실성과 준법성의 감사로 기업의 신중한 전략과 정확한 투자, 이성적인 투자를 이끌어야 한다. "이는 필수적이지만 해외투자 정책에 대한 우리의 지지는 변함이 없고 또한 변하지 않을 것이다."
对欧投资偏爱高科技企业
유럽투자에 대한 기술기업의 선호도가 높다
在海外投资的热潮中,欧盟国家与美国均成为中国投资者所青睐。数据显示,2016年中企对欧洲完成的对外直接投资(OFDI)交易额超过350亿欧元(370亿美元),同比增长77%。
해외 투자의 흐름 중 EU국가와 미국 모두 중국 투자자들에게 인기이다. 수치를 보면 2016년 유럽에 대한 중국의 직접투자 거래량은 350억유로(370억달러)를 초과 하였으며 이는 동기 대비 77%가 성장 한 것이다.
对于中国企业在欧洲的投资,柏林墨卡托中国研究中心和荣鼎集团的报告指出,来自中国的FDI更喜欢进入欧洲先进的制造业和服务业。
유럽에 투자하는 중국 기업에 대해 베를린마드 중국 연구센터와 롱딩그룹은 중국의 FDI는 유럽의 선진제조업과 서비스업에 진입을 선호한다고 보고하였다.
与2015年类似,中国对欧洲先进制造业的投资资产占中国在欧盟总交易额的三分之一以上,其中特别注重对机械(库卡和德国塑料设备生产商KraussMaffe集团)的收购。其他侧重领域包括信息和通信技术、 能源(主要归功于可再生能源投资等)、交通和基础设施、娱乐业等。相较于2015年投资出现明显下降的领域是房地产。
2015년과 유사하게 유럽의 선진 제조업에 대한 중국의 투자 자산은 EU와의 거래액의 3분의 1이상을 차지 하며 그 중 쿠카와 독일 플라스틱 설비회사KraussMaffe의 매입에 특별히 관심을 갖는다.
同时,2016年中资OFDI重新回流至英法德这三个欧盟核心经济体,其中德国(110亿欧元)与英国(78亿欧元)占中国对欧投资总额的53%以上。在其后的是北欧国家。
동시에 2016년 OFDI는 EU의 핵심 경제체인 영국, 프랑스, 독일로 돌아왔다. 그중 독일(110억 유로)과 영국(78유로)은 유럽투자통액의 53%이상을 차지한다. 그 다음으로는 묵유럽 국가가 차지했다.
数据显示,中国投资者偏爱德国。在中国对欧投资中,中国对德投资占到31%,德国成为中国对欧投资的FDI第一接受国,这也是首次中国对德FDI超过了德国对华FDI。
데이터는 중국 투자자들이 독일을 선호함을 할수 있다. 유럽에 대한 중국의 투자금 중 독일에 대한 투자가 31%를 차지하여 독일은 중국이 유럽에 투자라는 FDI의 1순위국이 되어 처음으로 중국이 독일에 투자하는 FDI가 독일이 중국에 투자하는 FDI금액을 넘어섰다.
不过,以德国为首的欧盟国家面对这样的投资局面反应不一。报告指出,包括希腊等在内的国家热情拥抱来自中国的投资,而英德等国却对于是否应当呼吁中欧投资市场准入条件对等以及是否应当升级欧洲范围内对外资的审查制度展开了讨论。
하지만 독일을 EU국가의 우선투자상대로 하는 이러한투자 국면에 대한 반응은 서로 다르다. 보고서는 그리스 등 내부 국가에서 중국의 자본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지만 영국 독일 등은 오히려 중국-유럽 투자시장진입조건이 동등한지, 유럽 내 해외 자본의 개선을 해야하는 것은 아닌지 등의 심의제도 전개가 토론 중에 있다.
数据显示,2016年中欧双向FDI并不平衡,欧盟在华并购交易额连续第二年下滑,降至77亿欧元。该报告作者之一、荣鼎集团分析师韩那满(Thilo Hanemann)指出:“双向投资间日益产生的差距,正在助长欧洲对于中欧之间缺少根本性‘互惠’的观点。”
与此同时,是否应当建立一个泛欧洲的投资审查制度也在欧盟国之间热议。
这表现在以爱思强收购受阻案中德国经济部强势叫停的表现为标志,欧洲大陆对于中资的怀疑也达到了一个小高潮。
조사자료에서 , 2016년 중국-유럽의 상호 FDI는 불균형적이다. 중국에 대한 유럽의 인수 합병액이 2년 연속 하락하여 77억유로까지 떨어졌다. 보고서 작성인 중 한명인 롱딩그룹 분석사 한나만은 상호투자간 차이가 날로 커지고 있는데 이는 중국-유럽간의 '상호이익'의 근본 개념 결핍을 조장하고 있다 라고 지적하였다.
精品投资银行Ion Pacific董事总经理兼欧洲、中东及非洲主管霍伊(Claire Hoey)接受第一财经记者采访时表示,中国投资者偏重于IT或高科技企业,也导致西方卖家产生怀疑。近期欧美市场对于中国企业的并购邀约态度渐趋谨慎,国际市场上也出现了多起中国企业收购海外资产失败的案例。
우량투자은행 Ion Pacific 대표 겸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담당자인 Hoey는 첫 재정 경제 기자 인터뷰에서 중국 투자자가 IT 혹은 첨단산업에 편중하여 서방 매매자의 의심을 산다고 하였다. 또한 최근 중국 기업에 대한 유럽, 미국 시장의 합병 인수의 태도는 점점 신중해지고 있으며 국제 시장에 중국기업의 해외 자산 인수 실패 사례가 많이 나타나기 시작 했다고 말했다.
霍伊指出,部分西方国家的卖家已转向与西方的策略投资者或私募基金进行交易,以此来避免交易过程中存在的不确定性,但这也意味着对投资标的估值往往较中国投资者(的估值)低。
Hoey는 일부 서방국가의 매매자들이 이미 서방의 정책투자자 혹은 사모펀드기금으로 거래 방향을 바꾸었으며 이는 거래 과정 중 존재하는 불확실성을 방지 하기 위함이며 이는 한편으로 중국 투자(자)에 대한 투자 평가가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至于德国对中资的质疑,霍伊对第一财经记者表示,德国有可能在这方面将会是个输家。因为在德国存在着这种持续性抵抗情绪的同时,另一方面北欧国家也有着对中资非常有吸引力的科技企业。
중국에 대한 독일의 투자 질의에 이르러 Hoey는 "독일은 이 방면에서 약한 국가라 할 것이다. 독일에 이런 지속적인 항의 정서가 존재하는 동시에 한편으로는 북유럽 국가 역시 중국 자본을 끌어 들인만한 첨단 기업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하였다.
上述报告则指出,由于欧盟国家之间看法分歧较大,欧洲建立类似于美国外国投资委员会(CFIUS)的泛欧审查机制可能性不大,而德国想在不突破欧盟法律的情况下修改本国投资法的空间非常有限。
위의 보고에서 유럽 국가간의 견해차가 크기때문에 유럽은 미국 해외투자위원회(CFIUS)와 유사한 범 유럽 감사기제의 건립 가능성이 크지 않아 독일은 EU의 법률을 위반하지 않는 선에서 본국 투자법이 매우 제한적임을 나타낸다.
对美投资总额是五年前的10倍
미국에 대한 투자 총액이 10년전의 10배
荣鼎集团在另外一份报告中则就2016年中企对美投资做出总结并指出,2016年中企对美FDI达到456亿美元,使年度并购交易达到2015年的3倍。其中绿地投资有限,主要以并购行为为主(2016年已完成并购交易总额约为440亿美元);这也使得2000年以来中国对美FDI累计超过1000亿美元,达1090亿美元。
롱딩그룹은 다른 보고에서 2016년 미국에 대한 중국 기업투자를 총 정리 하였다. 2016년 미국 기업에 대한 중국 기업의 투자(FDI)는 456억달러에 이르며 연 합병 거래는 2015년의 3배에 달했다. 그 중 녹지 투자 제한으로 인해 주로 합병 위주로 (2016년 이미 인수 합병 총액이 약440억 달러가 됨) 하였으며 이 역시 2000년도 이래 미국에 대한 중국투자FDI 누적금액이 1000억달러를 초과 하여 1090억 달러에 이르렀다
数据显示,在2015年和2014年,中国对美投资规模分别在150亿美元和119亿美元左右,这令2016年中国对美投资总额成为五年前的10倍。
자료에서 2015년과 2014년 중국의 미국 투자규모 규모는 각각 150억 달러와 119억 달러 정도였으며 2016년 중국의 미국 투자 총액은 5년전의 10배이다
与以往相同的是,中国私营民企继续推动中国在美的FDI增长。2016年,来自中国私企的投资占中国对美投资中的79%,与2015年的水平持平。
이전과 같은 것은 중국의 민영기업이 계속해서 미국에 대한 중국의 FDI 성장을 조장해왔다는 것이다. 2016년 중국 민영기업의 투자는 중국의 미국 투자 중 79%를 차지하여 2015년의 수준과 같았다.
不过,与2015年产生区别的是金融投资在FDI总额中所占的份额缩小了。2015年,受财务收益驱动的交易在总投资中占比50%以上,2016年这一比例下降到30%,与此同时战略性投资(传统意义上的实体经济公司投资于其主要业务领域的FDI)在2016年再次成为主要驱动因素。
하지만 2015년과 다른 것은 금융투자가 FDI 전체 중 차지하는 점유율이 축소 되었다는 것이다. 2015년 총 투자 중 금융투자 거래는 50%이상이였는데 2016년에는 이 비율이 30%로 떨어졌으며 동기간 전략적 투자(전통적인 의미의 주요 사업 영역 FDI에 실제 기업투자)가 2016년 주요 요소가 되었다.
2016年,中国对美投资的行业分布更加广泛。90%以上的中国FDI进入了美国的服务行业和高端制造业。同时,美国房地产和酒店业、信息与通讯技术行业、娱乐业以及金融服务行业继续吸引着中国投资者。不仅如此,中国投资者对美国物流行业、消费品行业和电子产品行业也很有兴趣。
2016년 중국의 미국 투자 업종은 더욱 광범위해졌다. 90%이상의 중국 FDI가 미국의 서비스 산업과 프리미엄 제조업으로 들어 어갔다. 동시에 미국 부동산과 호텔업, 정보와 통신기술, 엔터테이먼트 및 금융 서비스업에 이르기 까지 계속해서 중국 투자자들을 끌어 모으고 있다. 이 뿐만이 아니라 중국 투자자는미국 물류 유통업, 소비산업과 전자제품업에 대해 역시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中企对外投资下一步走势
중국 기업의 다음 해외 투자 경향
展望2017年,荣鼎集团在报告中指出,中国对外FDI扩张的结构性驱动因素仍然存在,并将进一步在未来几年获得动力;不过新的发展表明,此前的盛况不会在2017年重演。
2017년 전망에서 롱딩그룹은 중국 대외FDI확장의 구조적 움직임 요소가 여전히 존재하며 한걸음 더 나아가 미래 몇년동안 동력을 얻을 것이다. 하지만 이전의 성황이 2017년에 재현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하였다.
普华永道也在前述报告中认为,2017年中国并购市场的整体交易金额及数量将会接近或稍低于2016年,其中政府新规将可能延缓海外并购的进程。不过该报告同时指出,政府将继续鼓励具有战略意义的跨境并购。从中长期来看,促使中国企业进行海外投资的驱动因素依然存在。因此普华永道认为,海外并购在2018年可能继续创下新高。
PWC역시 전의 보고에서 2017년 중국 합병시장의 전체 거래금액 및 양은 2016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을 것이며 그 중 정부의 새로운 정책은 해회 합병진행을 늦출 가능성이 있다고 여겼다. 하지만 이 보고서에서 동시에 정부가 계속해서 전략적 의미의 국제 합병 지지를 할것이라고 하였다. 장기적으로 보면 중국 기업이 해외 투자를 추진하도록 하는 요소는 여전히 존재한다. 이로인해 PWC는 2018년 해외 인수 합병이 새로운 기록을 세울 것이라고 여기고 있다.
在外因方面,荣鼎集团则指出,在欧洲方面,要注意来自欧洲的政治反应。外媒对中资收购的报道大幅增加,激励政客将此类交易政治化并增加了对中国交易的民粹主义“膝盖反应”的概率。
외부적인 측면에서 롱딩그룹의 유럽에서 유럽의 정치 리스크를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중국 자본 수매에 대해 정객이 이러한 교역 정치를 격려하는 동시에 중국 교역의 민주주의"무릎반응"의 확률을 증가 시킨다는 외신의 보도가 대폭 증가 하였다.
在美国方面,经济基本面仍显示中资将持续在未来数年中对美投资。原因包括美国经济将比大部分发达经济体都要好,而中国企业也希望做到品牌升级。
미국측면에서는 여전히 중국자본이 미래 수년 간 대 미 투자를 지속 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경제가 대부분 선진국의 경제보다 좋은 것을 포함해서 중국 기업 역시 품질의 향상을 기대하기 때문이다.
不过荣鼎也指出,中资投资者面临着美国大选后的政治不确定性,即特朗普任命的各项人士代表昭示了在其任下,将对来自中国的贸易和投资采取更具对抗性的政策。
하지만 롱딩은 중국 자본투자가 미국 대선후의 정치적 불확실성에 직면하였으며 트럼프 임명하는 각계 인사대표가 그 임무를 맡는다 하더라도 중국의 무역과 투자금에 대해 대항하는 정책을 튀할 것이라고 지적 하였다.
其中一个重要问题是,美国外国投资委员会(CFIUS)将在新政府下做出何种改变。不按常理出牌的特朗普政府上台,令人对CFIUS在其任下是否会加强对中资企业在美并购投资审查十分关切,特别是特朗普在CFIUS相关部门均任命了对华强硬派,这增强了对CFIUS未来裁决走向一定程度上的怀疑。
그 중 한 가지 중요한 문제는 미국해외투자위원회CFIUS)가 새로운 정부에서 어떤 변화가 있을지에 관한 것이다. 상식적으로 내는 패가 아닌 트럼프정부의 출범으로 사람들이 CIFUS가 미국 합병 투자 부분에서의 중국 자본기업에 대한 심사를 강화 할 것인지에 대해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특히 트럼프가 CFIUS관련부분에 인사를 모두 중국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보이는 사람들로 임명 했는데 이는 CFIUS의 앞으로의 결정에 대한 몇가지 의혹을 강화하였다.
具体原因在于,成立于1975年的CFIUS是隶属于美国财政部、但跨部门运作的政府机构,其主席由美国财政部长担任,成员则包括美国国务卿、国防部长、商务部长、司法部长、行政管理和预算局长、美国贸易代表等共12 名。目前上述职务的候任内阁人员均为公开场合的对华鹰派,他们将主导新政府任下的CFIUS审查进程。
구체적 원인은 1975년 CFIUS가 미국 재경부에 종속되었다는데 있지만 해외부서를 담당하는 정부 기관으로 그 대표는 미국 재경부장이 담당한다. 구성원은 미국의 국무장관을 국방부장관, 상업부 장관, 사법부 장관, 행청관리예산국 장관, 미국 무역 대표등 12명을 포함한다. 현재 위에서 기술한 직무를 맞는 후임내각인원은 모두 공개된 보수 강경파이며 그들은 신장브 힝,; 감사공정을 주도하게 될 것이다.
伟凯律师事务所(White & Case)中国区并购主管及执行合伙人张钊(Alex Zhang)接受第一财经采访时表示,对下一步有可能发生的政策性变化,目前还在猜测阶段。虽不敢对其做定性判断,但特朗普上台后,多多少少会有些政策性变化,原因在于“CFIUS是一个法律程序,也是一个多机构(参与的)过程,而政府的每个相关机构在其中都会起到很多作用”。
White & Case법률 사무소 중국 지역 합병 주관 및 집행인 Alex Zhang은 제 1 기자인터뷰에서 다음에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정책성 변화에 대해 현재는 추측 단계라고 하였다. 비록 함부로 판단을 할 수 없지만 트럼프 집권 후 다소간 의 정책적 변화는 있을 것이다. CFIUS는 법적 절차이며 동시에 많은 기관에 참여하는 프로세스이기 때문이며 각 관련 부서가 많은 작용을 할 것이기 때문이다.
荣鼎集团同时指出,中国投资者的另一个中期风险,是美国对中国投资所带来的潜在安全和经济风险的担忧:美国国会似乎正在立法方面做出努力,扩大CFIUS审查中国和其他外国交易的授权。
롱딩그룹은 동시에 중국 투자자의 다른 중기적 위험은 미국이 중국 투자금이 가져오는 잠재적 안전과 위험에 대해 걱정 하고 있다고 하였다. 미국 국회는 현재 입법 방면에서 중국과 기타 외국 거래의 승인에 대한 CFIUS 심사 확대에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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